인터뷰 세계 최고의 종합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목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골프아이엔씨 작성일 20-04-10 09:13 조회 6,470회 댓글 0건

본문


골프존뉴딘그룹 김영찬 회장 

성공이란 자기가 원하는 바, 자기가 추구하는 바를 충분히 펼칠 수 있는 무대에서 일하는 것이다.
평소 취미인 골프에서 비롯한 발상의 전환이, 벤처 기업을 만들었고 나아가 아시아,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시킨 김영찬 회장은 이제 더 나아가 스포츠와 기술, 문화적 감성이 더해진 세계 최고의 종합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업 이래 20여 년간 전 세계 골퍼에게 행복을 선물하고, 직원들 스스로 행복을 추구하게 만드는 기획자이자 연출가로서 숨 돌릴 틈 없이 살아온 김 회장의 ‘행복 경영’ 비밀의 문을 활짝 열어본다.

​대한민국 넘버원을 넘어 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 최고를 향해 도전장
자신이 원하는 일에 ‘올인 하는’ 김영찬 회장이 이끄는 골프존뉴딘그룹은 그 자신이 애써 손사래를 치지만 지난 20년 동안 골프 업계의 새로운 기록을 양산하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다. 골프존의 스크린골프는 한국을 대표하는 IT 문화 콘텐츠가 됐고, 대한민국은 스크린골프의 종주국이 됐다.
골프장 사업의 경우, 골프코스 토털 서비스 기업 골프존카운티를 통해 국내 16개소와 해외 3개소, 총 387홀을 운영 중이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내실과 외형을 다진 국내 최대 규모의 골프코스 체인 기업으로서 골프장 M&A 및 운영, 골프장 부킹 플랫폼 ‘티스캐너’ 등의 부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골프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무엇보다 IT와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임으로써 새로운 골프장 문화를 선도해 가고 있다. 잇따른 혁신적인 행보는 미국으로 이어지고 있 다. 골프존은 최근 미국 코네티컷에 F&B가 결합된 복합 골프문화공간 지스트릭트(Z-strict)를 출시했다. 지스트릭트는 골프와 함께 다양한 모임과 파티,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펍이나 바처럼 열린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스크린골프에 ‘미션과 보상’ 개념을 적용한 ‘토너먼트형 라운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눈부신 노력에 힘입어 미국 <Golf Inc.>가 매년 발표하는 ‘아시아 골프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에 3년(2017, 2018, 2019) 연속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골프존뉴딘그룹 김영찬 회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의 청사진, 향후 성장 동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다음은 김영찬 회장과 <Golf Inc.Korea>와의 일문일답


Golf Inc. Korea 창립 20주년을 축하드리며, 성인이 된 골프존뉴딘그룹의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영찬 회장 올해는 골프존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각별하고 뜻깊은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00년에 골프존을 창립하고 2012년부터 골프장 인수 운영, 골프 용품 유통 등 골프 산업 전반에 걸쳐 사업을 다각화하고 2015년에는 그룹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며 세상에 없던 새로움 ‘New Being’을 만들기 위해 도전해 왔습니다. 특히 2020년은 우리가 걸어온 20년처럼, 우리 그룹이 전진할 20년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큽니다. 따라서 올해는 우선, 전진과 도약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특히 전 세계 골퍼들이 골프존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고 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통합적인 플랫폼 서비스 및 글로벌 확장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둘째, 소프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개발과 연구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고객과 시장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빠르고 민감하게 변화합니다. 이에 보다 빠르게 한 발 앞서 나가는 모습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생의 행복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룹의 경영 철학인 ‘정도 경영, 가치 경영, 나눔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은 물론, 관심과 정성을 기반으로 시장, 고객과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Golf Inc. Korea 골프존뉴딘그룹의 비밀병기는 무엇인가요?


김영찬 회장 골프존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스크린골프 시스템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꾸준한 연구(R&D) 및 콘텐츠 개발, 서비스 확대를 통해 국내 골프 산업이 발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실질적으로, 스크린골프 대회, 스크린골프 전문 방송국 개국, 레슨 산업 진출을 통해 국내 골프 인구 증가 및 골프 대중화를 이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골프존뉴딘그룹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결로는 ‘네트워크’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골프존은 벤처기업으로 출발했던 초창기부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모델을 선보여 왔습니다. 골프존 회원으로 가입한 유저의 경우 개인의 플레이 기록을 저장할 수 있고, 이러한 데이터는 간편한 분석 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랭킹과 등급 레벨이 있어 끊임없는 경쟁과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골프존을 통한 지역, 직장, 동창 기반의 스크린골프 동호회도 수없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골프존이 20년 넘게 누적해 온 고객 데이터와 전국에 촘촘하게 구축해 놓은 네트워크(網)야말로 다른 기업이 절대로 따라올 수 없는 골프존만의 경쟁력이자 성장의 원동력이 아닐까 합니다. 네트워크 및 다양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저희 그룹 및 국내외 골프 시장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써 갈 계획입니다.

Golf Inc. Korea 스크린뿐 아니라, 골프장 분야에서도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골프존뉴딘그룹이 골프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김영찬 회장 골프를 장소와 날씨의 제약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 는 스포츠로 자리잡는 데 기여해 온 골프존이 그 시발점입니다. 무엇보다 스크린골프를 통해 2040 젊은층이 유입된 것이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들의 퇴근 후 여가 생활, 친목 모임, 동호회 활동이 골프와 접목되면서 건전한 골프 여가 문화가 형성되었고 국민 건강 증대에도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세계인이 사랑하는 스포츠인 골프에 우리 나라의 최첨단 IT 기술을 융합하여 ‘세상에 없던’ 골프 문화를 창출했습니다. 이후 골프코스 토털 서비스 기업 골프존카운티, 국내 최대 골프 용품 유통 회사인 골프존유통, 골프 거리측정기 제조사 골프존데카, IT·스포츠를 접목한 체험형 콘텐츠 개발사 뉴딘콘텐츠, 체계적인 골프 레슨을 제공하는 골프존레드베터아카데미 등 다양한 계열사를 둔 종합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Golf Inc. Korea 회장님이 생각하시는 그룹의 미래상은?

김영찬 회장 골프존뉴딘그룹은 이제 골프를 넘어 IT와 스포츠, 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서비스를 통해 기술 이상의 진정한 생활 가치의 혁신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세상에 없던 골프를 만든다’는 Play Different 정신과 철학을 이어받고 확장하여 더욱 풍요로운 삶을 만드는 문화컨버전스 그룹으로서 ‘기술’에 새로운 생각, 새로운 시도, 새로운 경험을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전망입니다. 골프존뉴딘그룹은 향후 ‘골프존 세계화’와 ‘글로벌 레슨 시장 개척’을 통해 골프 저변 확대와 골프 대중화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세계 각국의 문화에 맞춰 현지화된 스크린골프를 통해 골프 저변 확대에 앞장서고, 골프존레드베터아카데미를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레슨 플랫폼을 공급하여 누구나 골프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울 방침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누적된 방대한 골프 관련 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골프를 더욱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IT 플랫폼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예를 들어 골퍼의 나스모(나의스윙모 션) 영상을 토대로 유저에게 가장 알맞은 훈련법과 코치, 골프 용품을 추천하거나 가장 선호할 만한 스크린골프장 및 골프장을 추천하고 손쉽게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Golf Inc. Korea 회장님의 경영 철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영찬 회장 저희 그룹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한 데는 혁신적인 기술력, 플랫폼, 콘텐츠 외에도 ‘정도, 가치, 나눔 경영’ 등의 경영 철학이 바탕이 됐다고 봅니다. 특히 윤리적이고 창조적이며 인재를 중시하고, 업의 본질을 꿰뚫는 전문성과 미래 통찰력을 갖춘 경영을 궁극적 목표로 합니다. 하여 그룹에 필요한 인재를 찾고자 할 때에도 진지·진솔· 진정 사고를 갖춘 ‘삼진’(三眞)’ 인재를 우대하여, 전인적 인격을 갖추고 ‘도전 정신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함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영 철학 중에서는 ‘나눔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골프존뉴딘그룹이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기업이니만큼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골프존문화재단과 유원골프재단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예술 분야 발전과 차세대 골프 유망주 육성, 골프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 음악가들을 채용해 안정적인 환경에서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골프존파스텔합창단 등을 설립해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는 등 사회 곳곳에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Golf Inc. Korea APR/MAY 2020 Vol.1​


글 _김성진 편집장 


[이 게시물은 골프아이엔씨님에 의해 2021-09-06 10:43:22 MANAGEMENT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