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서비스 Why service is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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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골프아이엔씨 작성일 20-08-14 10:07 조회 13,866회 댓글 0건본문
레이놀즈 레이크 오코니 리조트에 위치한 6개의 골프샵은 고객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프로샵, 왜 서비스가 핵심인가
교외 대형 할인점과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맞서기 위해, 골프장 내 의류 소매업체들은 그들이 가장 잘하는 것, 즉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와 개인화된 쇼핑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내 골프 의류 매출은 소위 그린그래스 샵이라 불리는 골프장 내 프로샵의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소매 판매 동향을 추적하는 독립 리서치 회사 골프데이터테크가 실시한 서베이에 따르면, 2018년 전체 골프 의류 매출의 78%를 골프장 내 프로샵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22%는 골프장 밖 아울렛과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발생했다.
골프 의류 전체 매출은 2017년에 비해 6% 감소했다. 하지만 9%의 하락을 보인 골프장 내 소매업의 감소가 더 컸다. 동시에 골프장 밖 매출은 6% 상승했다.
골프데이터테크에 따르면, 그린그래스 매출 감소의 가장 유력한 요인은 악천후이며, 이는 비가 오는 날에는 골프장 내 프로샵을 찾는 횟수가 더 적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그린그래스 샵의 경우, 최대 판매 카테고리는 셔츠이며, 주로 골프장 측에서 로고를 추가하기 때문이다. 이 로고들은 골프장 내 프로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며, 오늘날에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점점 증가하는 온라인 의류 판매자들뿐만 아니라, 골프장 밖 아울렛, 특히 딕스 스포팅 구즈와 골프갤럭시 같은 교외의 대형 할인점 확산에 맞서 경쟁하기 위해, 골프 운영자들은 다른 업체에선 할 수 없는 것, 즉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고객과의 개인적 관계에 초점을 맞춰 의류 자본으로부터 그들의 몫을 지키려고 한다.
몽클레어 골프클럽(Montclair Golf Club, 뉴저지 주 몽클레어)의 골프 디렉터 마이크 스틀레카는 골퍼와의 개인적인 인맥이 그의 프로샵을 골프장 밖 소매점들과 차별화한다고 말했다.
“관계는 컨트리클럽의 모든 것이다”라고 스틀레카는 말했다. “사람들이 클럽에 가입하기 위해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것은 클럽의 친숙함 때문이다. 바에 들어갔을 때 바텐더가 그들을 위한 음료를 준비해 놓거나, 좋아하는 회사의 신제품이 배달되었다고 클럽의 프로들이 연락을 했을 때 그들은 정말 고마움을 느낀다.”
(기사 전문)
Golf Inc. Korea AUG/SEP 2020 Vol.3
글 _크리스 루이스(Chris Lewis)